클래식 음악 / / 2022. 11. 10. 21:50

고전주의음악의 특징과 역사적배경 알아보기

반응형

고전주의 시대에는 역사적으로 어떠한 일들이 있었는지 또 음악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살펴보고 고전주의의 음악적 특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음악 추천을 하겠습니다.

 

모차르트 동상 사진

고전주의 시대의 역사적 배경

1750~1820년 을 고전주의 시대라고 합니다. 고전은 영어로 classic이라고 하는데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의 예술을 가져와 발전시킨 것으로 고전주의라고 합니다. 18세기에는 이성주의 사상과 계몽주의 사상이 대두되고 있었습니다. 계몽주의는 교회의 권위와 특권을 반대하고 인간적이고 이성을 통하여 진보해나가자는 의미입니다. 그 후 미국의 독립선언과 독립전쟁이 일어나면서 프랑스가 독립전쟁을 도우러 가게 되고 자유주의 사상과 세계주의 사상이 확산되게 됩니다. 그러면서 프랑스혁명으로 이루어지고 이 시기는 수많은 전쟁과 산업발전이 뒤엉킨 시대였습니다. 절대왕정이 붕괴되고 시민계급이 부상하게 되면서 귀족들의 재정적 어려움이 생기다 보니 음악가들을 후원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고 음악가들은 궁중 밖으로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일반시민들도 클래식 음악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예술작품이 일반화되기 시작하면서 공공 음악회가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음악적 특징

바로크 시대에는 화려한 고음과 기교를 보기 위해 오페라를 관람했기 때문에 극적인 내용 전달보다는 화려한 음악성과 가창력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또 절대주의의 신중심 문화로 오페라의 내용이 신화나 역사 내용이 많았는데 고전시대에는 계몽주의 사상으로 바뀌면서 바로크 시대의 신화 내용의 어려운 오페라는 인기를 잃었고 자극적이고 코믹한 내용의 오페라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내용이 재밌어지면서 음악적인 요소와 연극적 요소가 함께 발달하면서 균형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오페라곡은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 '마술피리'등이 있습니다.고전시대에서의 음악의 형식은 소나타 형식, 론도 형식, aba형식, 변주곡 형식 등 굉장히 다양한 형식이 쓰였습니다. 그중에 소나타 형식은 고전 시대에 가장 대표적이 형식이었습니다. 소나타 형식이 생기기 전부터 음악에는 aba형식이 널리 사용이 되었는데 음악을 3등분으로 나눠서 가운데 부분만 조금 달라지고 앞뒤는 똑같은 선율과 리듬을 넣는 형식입니다. 이렇게 되면 앞뒤가 똑같기 때문에 균형감을 줄 수 있었고 뒷부분 a가 앞부분 a와 똑같기 때문에 좀 더 빠르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고전시대에 작곡가들은 귀족 가문에 소속된 전속 작곡가들이 많았기 때문에 곡을 주문하면 빠르게 많은 곡을 작곡해야 하는 부분에서 이렇게 발전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aba형식에서 제시부-발전부-재현부로 짜여있는 소나타 형식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소나타의 뜻은 여러 악장으로 이루어진 기악곡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피아노 소나타, 바이올린 소나타 등 다양한 소나타가 있고, 오케스트라의 소나타는 협주곡과, 교향곡이 됩니다. 소나타는 대부분 3악장 또는 4악장까지 구성됩니다.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 서곡 들어보기

 

음악 추천

고전주의 시대의 대표적 작곡가로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이 있습니다. 하이든은 교향곡의 아버지라고 불립니다. 하이든은 교향곡을 104개나 만들면서 교향곡의 기본 소나타 형식을 성립하게 됩니다. 그중 가장 유명한 곡으로는 '놀람'교향곡이 있는데 이 곡은 청중들이 자신의 곡을 들으면서 졸고 있는 모습을 보며 화가 나서 놀람 부분을 넣었다고 하는데 2악장 초반을 듣게 되면 알 수 있습니다. 아주 고요하게 음악을 이어가다 갑자기 천둥이 치는듯한 소리로 잠을 깨웁니다. 모차르트의 곡 중에는 오페라'마술피리'중 '밤의 여왕 아리아'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 곡은 아마 들으면 모를 수 없을 정도로 유명한 곡입니다. 중간 부분에 고음을 아주 짧은 음가로 쉴 새 없이 부르는데 복수심에 불탄 밤의 여왕의 모습이 잘 묘사돼있습니다. 모차르트는 장모님이 자신을 향해 끝없이 잔소리를 하는 모습을 보고 아이디어가 떠올라 이 아리아를 작곡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베토벤은 고전과 낭만을 넘아가는 위대한 작곡가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클래식 작곡가중 가장 훌륭하다고 생각 들어 따로 포스팅을 할 생각입니다. 그중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8번 비창이 있습니다. 이곡의 제목 '비창은' 베토벤이 처음으로 직접 표제를 지었다고 합니다. 특히 2악장은 굉장히 슬픈 선율로 감동이 진하게 느껴지는 곡입니다. 영화에서도 많이 쓰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악장도 마찬가지로 베토벤 바이러스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알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우울하면서 불안한 느낌의 곡으로 한번 들어보시길 추천합니다.

 

베토벤 비창 소나타 2악장 들어보기 (조성진)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